IT & Security/웹브라우저

Chromium 엣지(Edge)에서 한국어 사용 가능해져

la Nube 2019. 7. 11. 00:00
반응형

[이 게시물은 2019년 7월 10일에 작성되었으며, 이 날까지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MS)에서 기존의 엣지를 대체하기 위하여 개발하고 있는 

Chromium 기반의 새로운 엣지(Edge) 브라우저의 개발자(Dev) 버전에서

언어를 영어에서 다른 언어로(예를 들어, 한국어) 변경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엣지의 개발자(Dev) 버전 77.0.211.1 부터 언어 변경이 가능해졌으나,

베타(Beta) 버전은 Chromium이 아직 76 버전이라서 언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Chromium 기반의 새로운 엣지(Edge) 개발자 버전 공개

https://la-nube.tistory.com/637


리뷰 : Chromium 기반의 새로운 엣지(Edge)

https://la-nube.tistory.com/639


카멜레온처럼 자신을 다른 브라우저로 위장하는 엣지!

https://la-nube.tistory.com/636


새로운 엣지(Edge) 브라우저의 베타 버전이 유출됨

https://la-nube.tistory.com/647





언어를 영어에서 한국어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먼저, Settings (설정) → Languages (언어) → Add languages (언어 추가)

→ Korean - 한국어 → Add (추가) 를 클릭합니다.





목록에 Korean 이 추가되면, 오른쪽에 있는 … 를 클릭하여

Display Microsoft Edge in this language (이 언어로 Microsoft Edge 표시) 를 클릭합니다.





Restart (재시작)를 클릭하면 이제 한국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한국어로 잘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은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버전 77.0.211.2 dev (개발자 버전)에서 가져왔습니다.

구글 크롬의 개발자 버전도 77 버전이라서 엣지에서 크롬의 업데이트를 잘 따라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의 버전 76.0.182.13 beta (베타 버전)에서는 아직 영어에서 한국어로 언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구글 크롬의 베타 버전도 76 버전이라서 역시 엣지에서 크롬의 업데이트를 잘 따라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베타 버전에서도 edge://flags (실험실 기능)를 통하여 '강제적으로' 언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주소표시줄에 edge://flgas 를 입력하여 접속 후, Language Selection을 찾거나,

edge://flags/#edge-language-selection을 입력하면 바로 찾을 수 있습니다.

Default를 Enabled로 변경 후, 엣지를 재시작하면 됩니다.

그러면 개발자 버전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언어를 '강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edge://flags에 있는 기능들은 영어로 강조되어 있듯이 실험적인 기능입니다.

이런 실험적인 기능은 아직 정식으로 소개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상당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어차피 베타 버전도 76에서 77 버전으로 올라가면 이런 실험실 기능 없이도 영어에서 한국어로 변경이 가능해집니다.





한편, 유출된 베타 버전의 다운로드 링크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s://c2rsetup.officeapps.live.com/c2r/downloadEdge.aspx?ProductreleaseID=Edge&platform=Default&version=Edge&Channel=Beta&language=en-us


이 중에서 en-us를 ko-kr로 변경하여 다운로드 후 설치하는 경우에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언어의 기본값이 한국어로 '강제' 고정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https://c2rsetup.officeapps.live.com/c2r/downloadEdge.aspx?ProductreleaseID=Edge&platform=Default&version=Edge&Channel=Beta&language=ko-kr


이 경우 처음부터 한국어로 나오는데, 여기서는 한국어에서 영어로 언어 변경을 할 수 없습니다.

원래 영어 ↔ 한국어 간 언어 변경이 자유롭게 되어야 하는데, 베타 버전은 미지원입니다.

이런 언어 변경을 자유롭게 하려면 결국 위에 소개한 실험실 기능을 통하여 '강제로' 해야 합니다.


물론 이 부분도 베타 버전이 76에서 77로 올라가면 자연스럽게 해결됩니다.




새로운 엣지의 개발 순서는 Canary → Dev → Beta → Stable의 4단계로 이루어지며,

Stable 단계에 와서야 정식 버전으로 모든 사람에게 공개됩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온전히 새로운 엣지를 사용하기 위해서 좀 더 기다려야 합니다.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하고, 또 미처 발견하지 못한 버그와의 전쟁이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죠.


Chromium 기반의 새로운 엣지의 정식 버전(Stable Channel)을 기다려 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