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ecurity/VPN

1년 동안의 Windows용 NordVPN 사용기

la Nube 2018. 11. 8. 23:30
반응형


지난 1년 간 사용했던 NordVPN이 곧 만료되는 관계로 마지막 기록을 남깁니다.

먼저 Windows 버전, 통상 PC 버전부터 해보겠습니다.

스샷은 윈도 8.1이나, 실사용은 윈도10에서 했습니다.

NordVPN 클라이언트의 버전은 6.18.9.0 입니다.


 * NordVPN 홈페이지 : https://nordvpn.com/ko/


 * Windows용 NordVPN 클라이언트 : https://nordvpn.com/ko/download/windows/


NordVPN의 Windows용 클라이언트는 OpenVPN 프로토콜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NordVPN의 자체 클라이언트가 아닌 OpenVPN 클라이언트를 사용해도 됩니다.

OpenVPN 클라이언트와 관련해서는 다음의 튜토리얼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윈도10 : https://nordvpn.com/ko/tutorials/windows-10/openvpn/

 * 윈도8.1 : https://nordvpn.com/ko/tutorials/windows-8/openvpn/

 * 윈도7 : https://nordvpn.com/ko/tutorials/windows-7/openvpn/





가장 많이 접속했던 한국(South Korea) 서버입니다.

현재 한국에는 10개의 작은 서버들이 있습니다.

제가 처음으로 구매했던 시기만 하더라도 2개에 불과했었습니다.

정말 많아졌지요.


NordVPN은 나라마다 서버가 매우 많습니다. 안 좋게 본다면, 서버가 지나치게 파편화되어 있습니다.

다른 VPN들처럼, 나라마다 1-2개의 큰 서버를 두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작은 서버들을 나누어 둡니다.

비슷한 방식을 사용하는 VPN으로는 ProtonVPN이 있습니다.


VPN 회사 입장에서는 트래픽이 그만큼 분산되므로 편할텐데, 실제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서버 고르기가 까다롭고 너무 많아서 오히려 불편하기도 합니다. 특히, NordVPN의 자체 클라이언트가 아닌 OpenVPN 클라이언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각 서버마다, 그리고 UDP/TCP마다 프로필이 하나씩 존재하므로, 한국만 하더라도 프로필 파일이 20개나 필요합니다.

(10개 서버 x UDP/TCP 2개씩 = 20개)





우리나라에서는 빠른 접속(Quick Connect)을 누르면 당연히 한국 서버로 접속됩니다.

작업표시줄에 아이콘이 저렇게 떠서 현재 어디로 접속 중인지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전체 지도를 보면 상당히 많은 나라에 서버를 두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가적으로 VPN을 차단하는 중국에는 서버가 없습니다.





NordVPN에는 일반적인 서버와 달리 어떤 목적을 위한 특수한 서버들이 있습니다.

먼저, Onion Over VPN, 즉 흔히 Tor(토르)라고 부르는 서버가 있습니다.

'토르 브라우저'할 때의 바로 그 토르입니다.





그 다음으로 P2P 서버가 있습니다.

NordVPN은 일반 서버에서는 P2P를 굴리지 못하게 막혀 있습니다.

트래픽 과부하 등의 이유인데, P2P용 서버에서만 P2P가 됩니다.





그 다음으로 Dedicated IP용 서버, 즉 IP가 정해져 있는 서버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더블 VPN 서버입니다.

VPN을 2번 거치는 서버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대만 - 홍콩을 거치는 서버가 가장 가깝네요.

VPN을 2번 거치는 만큼 익명성이 강화되지만, 그만큼 속도는 느려집니다.





본격적으로 설정을 살펴보겠습니다.

CyberSec, Auto Connect, Start NordVPN on startup, Internet Kill Switch, Invisibility on LAN, App Kill Switch, Notifications, Start minimized 등의 설정이 보입니다.


CyberSec은 설명 그대로, 광고를 회피하고 멀웨어나 피싱, 다른 위협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다만, 1년 간 이 기능이 작동한다는 느낌은 한 번도 받지 못했습니다. 특히, 광고는 전혀 걸러주지 않더군요. ㅎㅎ


Invisibility on LAN은 로컬 네트워크 환경에서 자신의 컴퓨터를 숨기는 기능인데, 공유폴더나 네트워크 드라이브와 같은 것들을 사용하거나, 또는 VirtualBox, VMware 등의 가상화 환경으로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접속할 필요가 있을 때는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울러 게임 서버와 같이 들어오는 연결이 필요한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경우에 필요한 연결이 전혀 안 되거든요. ㅜㅜ





Auto Connect는 NordVPN 클라이언트를 실행할 때, 어느 서버로 자동 접속하게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로 또는 특수 서버별로 고를 수 있습니다.





Internet Kill Switch는 VPN 연결이 끊어지는 경우에 모든 인터넷 연결을 차단하는 기능입니다.

다만, NordVPN의 인터넷 킬 스위치는 예상치 못하게 연결이 끊어진 경우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VPN 연결을 직접 끊을 때도 인터넷 연결을 막아버려 문제가 됩니다. 그래서 위와 같은 경고가 나옵니다. 결국 필요할 때만 켜고 끄고 하라는 것이죠.





Advanced Settings, 즉 고급 설정으로 번역할 수 있는 부분을 보려면 경고문을 보게 됩니다.

VPN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설정이니, 무엇을 하는지 알 때만 들어가라는 것이죠.





프로토콜, 커스텀 DNS, 난독화 서버, 진단 등의 내용이 보입니다.

프로토콜(Protocol)은 UDP가 기본값으로 되어 있으며, TCP와 비교하여 속도 차이가 많이 나서 NordVPN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VPN 업체에서는 UDP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커스텀(Custom) DNS는 VPN에서 정한 DNS 외에 별도의 DNS를 쓸 수 있게 하는 것인데, 일반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Obfuscated Servers, 즉 난독화 서버에 대한 내용도 들어 있습니다.

난독화 서버에 대한 기능을 켜면 특수 서버 부분에 다른 서버들은 사라지고, 이것만 남습니다


난독화 서버는 보통 VPN을 감지하여 차단하는 것을 우회하려는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일반 서버에 비해 좀 더 복잡하기에 속도 저하가 꽤 있는 편이죠.





동아시아 지역에서는 난독화 서버를 일본, 홍콩, 싱가포르 등 3곳에서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 서버가 없다는 것이 아쉽지만, 가까운 일본 서버를 이용하면 됩니다.



Android 및 iOS용 NordVPN 편에서 계속 이어가겠습니다.


 * 1년 동안의 Android 및 iOS용 NordVPN 사용기 : https://la-nube.tistory.com/492




::: 본 문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