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ecurity/VPN

윈도우용 ProtonVPN 1.10 업데이트

la Nube 2019. 10. 8. 00:00
반응형

 

(이미지 출처 : ProtonVPN 블로그)

 

 

ProtonMail로 유명한, 스위스의 ProtonVPN에서 
윈도우용 앱을 1.10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였습니다. 


이번 1.10 버전에서는 '스마트 프로토콜'이라는 것이 생겼습니다.
ProtonVPN은 윈도우용 앱에서 OpenVPN의 프로토콜을 가져와 쓰고 있습니다.
그래서 UDP와 TCP라는 2개의 프로토콜을 통해 VPN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OpenVPN 방식의 프로토콜에서 쓰는 UDP는 1194 포트가 기본값으로 되어 있으며,
TCP는 80 포트와 함께 대표적인 인터넷 포트라고 할 수 있는 443 포트가 기본값입니다.

그래서 보통 1194 포트가 막혀도, 443 포트는 열려 있는 것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80 포트와 443 포트를 막아 버리면 인터넷 접속에 심각한 장해를 주게 되니까요.
그래서 UDP 포트가 막혀도, TCP 포트를 통해 VPN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TCP보다 UDP가 더 빠르게 연결되기에 UDP를 우선하게 되죠.

ProtonVPN이 새로 도입한 '스마트 프로토콜'이라는 방식은 사실 단순합니다.
UDP 포트가 막혀 있으면 TCP 포트로 접속을 시도하고,
TCP 포트가 막혀 있으면 UDP 포트로 접속을 시도하고,
1194와 443 포트가 모두 막혔다면 대외비라면서 공개하지 않는
백업 포트로 접속을 시도할 수 있게끔 하는 기능입니다.

 

 

(이미지 출처 : ProtonVPN 블로그)

 

 

그리고 또 이번에 도입된 것으로, 첫 번째 서버의 연결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
자동으로 주어진 조건 하에서 그 다음으로 가장 좋은 서버를 찾아서 연결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스마트 프로토콜과 그 다음 서버로의 연결 기능은 다른 VPN들도 많이 도입 중인 기능인데,
ProtonVPN에서도 윈도우용 앱의 1.10 버전 업데이트와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참고>
https://protonvpn.com/blog/windows-vpn-v1-10-release-notes/

반응형
1 2 3 4 5 6 7 8 ···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