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ecurity/웹브라우저

Chromium 엣지의 Beta 공식 발표 및 Stable 유출

la Nube 2019. 8. 23. 02:00
반응형


1. Chromium 엣지의 베타 채널이 공식적으로 발표됨


마이크로소프트(MS)가 개발 중인 Chromium 기반 엣지(Edge) 브라우저의

베타 채널(Beta Channel)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그 동안 베타 채널은 유출본의 상태로 존재하다가, 이번에 공식적으로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구글 크롬의 베타 채널과 같은 77 버전이며, 세부 버전은 77.0.235.9 입니다.


한편, 현재 구글 크롬 베타(Beta) 채널의 Chromium 버전은 77.0.3865.42 이며,

MS 엣지 Beta 채널은 77.0.3865.19 로, MS 엣지가 구글 크롬보다 약 2주 정도 늦습니다.


구글 크롬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MS 엣지의 개발은 Canary → Dev → Beta → Stable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Stable Channel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어야 인사이더 프리뷰 없이 모든 사용자에게 배포됩니다.

아직까지 MS 엣지는 Stable Channel이 공식적으로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공식적으로 발표된 Canary, Dev, Beta 채널은 다음의 주소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셋 중에서는 Beta 채널이 그나마 가장 안정적입니다. Beta 채널 다음이 정식 버전이 되니까요.


 * 다운로드 : https://www.microsoftedgeinsider.com/ko-kr/download/


한편, Canary 채널과 Dev 채널은 현재 구글 크롬과 같은 78 버전에서 개발되고 있습니다.





2. Chromium 엣지의 Stable 채널 유출본을 설치할 수 있게 됨


지난 7월 말에 Stable Channel의 설치 파일이 유출되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MS 크롬(?)의 정식 버전(Stable)이 곧 나오려나 봅니다

 - https://la-nube.tistory.com/687


드디어 유출된 설치 파일을 이용하여 Stable 채널의 유출본을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출본은 Chromium 77 버전에 기반하며, 세부 버전은 77.0.235.9 입니다.


MS의 엣지 관련 정책에 따라, Stable로 표기된 채널이 설치되면(Win32 엣지로 표기되기도 함)

기존에 있던 EdgeHTML 기반의 엣지(UWP 또는 클래식 엣지로 표기됨)는 비활성화되서 사라집니다.


다만, 유출된 Stable 채널은 무늬만 Stable이고, 실제로는 'Un'stable 합니다.


그 이유는 이번에 유출된 Stable 채널은 현재 Chromium의 Stable 채널인 76 버전이 아니라,

Beta 채널인 77 버전을 그대로 쓰고 있어서 여전히 테스트 중인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즉, 유출된 Stable 채널은 그 이름과 달리 실제로는 Stable 하지 않은 것이죠.


공식적으로는 아직까지 새로운 엣지의 Stable 채널이 발표되지 않았고,

유출본에 대해서는 약 3개월 동안 업데이트에 누락이 있었던 Beta 채널 유출본의 전례가 있기 때문에,

정식 버전이라고 생각하고 쓰기에는 업데이트 누락 및 그에 따른 보안 패치 미비라는 상당히 큰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의 다른 커뮤니티에서는 유출된 Stable 채널보다는 공식 발표된 Beta 채널을 쓸 것을 권하기도 합니다.

유출본을 그대로 쓰기 보다는 앞으로 공식 발표될 Stable 채널을 기다리는 것이 아무래도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Chromium 기반의 새로운 엣지(Edge) 개발자 버전 공개

 - https://la-nube.tistory.com/637


리뷰 : Chromium 기반의 새로운 엣지(Edge)

 - https://la-nube.tistory.com/639


카멜레온처럼 자신을 다른 브라우저로 위장하는 엣지!

 - https://la-nube.tistory.com/636


새로운 엣지(Edge) 브라우저의 베타 버전이 유출됨

 - https://la-nube.tistory.com/647


Chromium 엣지(Edge)에서 한국어 사용 가능해져

 - https://la-nube.tistory.com/670


윈도우 7과 8.1을 위한 엣지(Edge) 브라우저 공개됨

 - https://la-nube.tistory.com/671


윈도우 10 20H1에서 기존의 엣지 브라우저 제거 작업 시작해

 - https://la-nube.tistory.com/674


MS 크롬(?)의 정식 버전(Stable)이 곧 나오려나 봅니다

 - https://la-nube.tistory.com/687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