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ecurity/윈도우

윈도우 10 프라이버시 가이드: 모두가 꼭 해야 할 설정들

la Nube 2020. 2. 24. 15:37
반응형

아래의 글은, 2020년 2월 23일에 블리핑컴퓨터(BleepingComputer)에 게재된,

"Windows 10 Privacy Guide: Settings Everyone Should Use" 글의 해석본입니다.

원문 작성자의 의도와 다르거나, 오역 또는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원문>

https://www.bleepingcomputer.com/news/microsoft/windows-10-privacy-guide-settings-everyone-should-use/



블리핑컴퓨터에서 "윈도우 10 프라이버시 가이드: 모두가 꼭 해야 할 설정들"을 게재하였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다른 제품들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10도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활동을 추적합니다.

추적된 활동들은 윈도우 제품과 서비스의 개선을 위해 이용되기도 하지만,

사용자에게 광고와 프로모션을 보내는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다행스럽게도 윈도우 10에는 운영체제 단계에서의 추적과 프라이버시에 관련된 각종 설정을 끌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물론 기본값은 전부 켜짐으로 되어 있습니다.)





광고, 제안되는 내용, 앱 시작 추적 끄기


기본적으로, 윈도우 10 홈과 프로 버전에서는 앱에서 광고 ID를 사용하여 앱 활동을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가 나오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광고 ID는 마이크로소프트 계정과 연동되어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 아닌 다른 회사 계정이더라도 빙(Bing)과 다른 웹 서비스를 위한 광고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의 순서로 끌 수 있습니다.


1. 설정

2. 개인 정보

3. 일반

4. 개인 정보 옵션 변경에서 다음을 끕니다.

1) 앱에서 광고 ID를 사용하여 앱 활동을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표시하도록 허용 -> 끔

2) Windows 추적 앱 시작 프로그램에서 시작 및 검색 결과를 개선하도록 허용 -> 끔

3) 앱 설정 시 제안되는 내용 표시 -> 끔





시작 메뉴 제안 및 프로모션 끄기


마이크로소프트는 때때로 제안이나, 광고, 프로모션 등을 윈도우 시작 메뉴에 보여주곤 합니다. 새로운 앱이나 제품이 출시된 때에 주로 나오는데, 최근에는 새로운 MS 엣지가 나왔다는 광고를 시작 메뉴에 띄우기도 했습니다.


이런 제안들을 끄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1. 설정

2. 개인 설정

3. 시작

4. 때때로 시작 메뉴에 제안 표시 -> 끔





윈도우 타임라인 끄기


윈도우 10에는 '타임라인'이라고 하는, 파워유저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타임라인이라고 하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타임라인은 과거로 돌아가서 그 때 하던 작업을 확인하고 다시 거기서부터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이 타임라인은 프라이버시 침해를 우려할 정도로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는데, 그래야 잘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윈도우 10이 깔린 PC와 MS 엣지, 마이크로소프트 런처가 깔린 안드로이드 폰 등에서 사용자의 활동을 수집하여 차곡차곡 쌓아 둡니다. 이렇듯 타임라인이 잘 돌아가기 위해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사용자의 활동 기록을 엄청나게 수집해야 하는데, 이것이 프라이버시 리스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 타임라인을 끄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합니다.


1. 설정

2. 개인 정보

3. 활동 기록

1) 이 장치에 내 활동 기록 저장 -> 체크해제

2) Microsoft에 내 활동 기록 보내기 -> 체크해제

4. 다음 계정의 활동 표시 -> 끔

5. 활동 기록 지우기 -> 지우기





앱 권한 제한하기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와 윈도우를 설치할 때 선탑재되어 있는 윈도우 10 앱은

사용자의 위치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마이크와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1. 설정

2. 앱

3. 앱 및 기능

4. 설치되어 있는 앱(예를 들어, 카메라) 선택 -> 고급 옵션


위와 같이 설치된 앱에 어떤 권한을 줄 것인지 사용자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음성 인식 끄기


마이크로소프트는 코타나(Cortana)와 받아쓰기에서 음성 인식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켜져 있으며, 이 기능이 켜져 있는 경우에 윈도우 10은 'Hey Cortana'와 같은 음성 명령어를 위해, 사용자의 마이크를 계속하여 듣고 있게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음성 명령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짧은 음성 데이터를 수동으로 확인한다고(즉, 사람이 직접 귀로 듣는다는 의미) 하며, 이를 Privacy Policy에 밝히고 있습니다.


"For example, we manually review short snippets of a small sampling of voice data we have taken steps to de-identify to improve our speech services, such as recognition and translation." -Privacy Policy


이런 이유로, 블리핑컴퓨터에서는 온라인 음성 인식을 끄라고 강력히 권고하고 있습니다.


1. 설정

2. 개인 정보

3. 음성 명령

4. 온라인 음성 인식 -> 끔





진단 데이터 제한하기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진단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설정

2. 개인 정보

3. 피드백 및 진단

4. 진단 데이터 -> 기본


여기에 보면 기본과 전체가 나오고, 기본값으로 '전체'가 선택되어 있습니다.

블리핑컴퓨터에서는 데이터 수집을 줄이기 위해 '기본'을 쓰라고 합니다.


'기본'이 선택되어 있는 경우에는 장치에 대한 정보, 장치의 설정 및 기능, 장치가 제대로 수행되는지 여부만 수집하여 마이크로소프트로 보내고 있습니다.


아울러 하단에 있는 맞춤형 환경도 끄라고 권고합니다.


5. 맞춤형 환경 -> 끔






위치, 카메라, 마이크 끄기


윈도우 10과 설치된 앱에서 위치에 대한 접근을 끄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1. 설정

2. 개인 정보

3. 위치 -> 변경 -> 이 장치에 대한 위치 액세스 -> 끔


카메라에 대한 접근을 끄는 것도 비슷합니다.

단, 웹캠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켬으로 놔둬야 합니다.


3-1. 카메라 -> 변경 -> 이 장치에 대한 카메라 액세스 -> 끔


마이크에 대한 접근을 끄는 것도 비슷합니다만,

마이크에 대한 접근을 끄면, 카카오톡, 스카이프, 텔레그램, 디스코드, 인게임 보이스 채팅 등에서

마이크를 아예 사용할 수 없게 되니 필요한 경우에는 켜두어야 합니다.


3-2. 마이크 -> 변경 -> 이 장치에 대한 마이크 액세스 -> 끔





수동 입력 및 키 입력 개인 설정 끄기


윈도우 10은 사용자가 키보드를 통해 입력한 값이나 타블렛 등을 이용하여 손으로 직접 그린 정보를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로 보냅니다. 이 기능은 기본적으로 켜져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정보를 받아 개인화된 사전을 만들고 이것을 제안에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자가 입력하는 수많은 정보를 클라우드로 보내기 때문에, 블리핑컴퓨터에서는 이 기능이 필요하지 않다면 끄라고 합니다.


1. 설정

2. 개인 정보

3. 수동 입력 및 키 입력 개인 설정 -> 사용자 정보 수집 -> 끔




윈도우 검색에서 빙(Bing) 끄기


구글과 마찬가지로, 빙(Bing)은 검색 결과를 개선하기 위해 사용자의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검색 엔진입니다.


그러나 빙(Bing)은 구글과 다르게, 윈도우 10의 시작 메뉴에 있는 검색에서도 사용됩니다.

여기서 검색한 결과는 마이크로소프트 프라이버시 대시보드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윈도우 검색에서 빙(Bing)을 끄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레지스트리 조작이 필요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Search]

"CortanaConsent"=dword:00000000

"BingSearchEnabled"=dword:00000000


윈도우 검색에서 빙(Bing)을 끄는 레지스트리 조작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https://www.bleepingcomputer.com/tutorials/how-to-disable-bing-search-in-the-windows-10-start-menu/


해당 글 중에서 1. Download disable-bing-search.reg to your computer. 를 찾아서

이미 만들어 놓은 레지스트리 파일(확장자 reg)을 다운로드 후, 우클릭 -> 병합(G)을 클릭하면 매우 쉽습니다.

다운로드 : https://download.bleepingcomputer.com/reg/disable-bing-search.reg




코타나 끄기


코타나는 윈도우 10의 기본적인 디지털 어시스턴트이며, 마이크로소프트는 코타나의 성능 개선을 위해 사용자의 위치, 연락처, 이메일 등과 같은 정보를 수집하게 하고 있습니다.


코타나에서 수집한 정보는 마이크로소프트 프라이버시 대시보드로 업로드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코타나 설정에서 위치, 연락처, 이메일과 기타 여러 설정을 끄기 바랍니다.


다만, 윈도우 10 한국어 판에서는 코타나가 미지원이라서 설정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로컬 계정 사용하기


윈도우 10에서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메일 주소 또는 전화번호로 된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모든 디바이스의 설정을 동기화하기 위해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하게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메일 주소 또는 전화번호로 된 계정)은 다음의 과정을 통해 지울 수 있습니다.


1. 설정

2. 계정

3. 내 메일 및 계정

4. 대신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다만, 윈도우 10 버전 1909부터 '대신 로컬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가 없어진 것으로 보입니다. ㅠ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