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ecurity/백신

V3 365 Clinic의 4.0 새 버전이 나왔습니다! (리뷰)

la Nube 2019. 11. 5. 18:55
반응형


지난 2019년 2월 26일, 안랩에서 V3 Lite 무료 제품의 4.0 새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그리고 2019년 11월 5일, 드디어 V3 365 Clinic 개인용 유료 제품의 새 버전도 나왔습니다.


 * 안랩 V3 Lite의 4.0 새 버전이 나왔습니다! : https://la-nube.tistory.com/564


안랩에서는 4.0 새 버전을 준비하면서 여러모로 많은 홍보를 했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것이 요상한(?) 포스터 제작과 유튜브에 올린 요상한(?) 영상입니다.


 * 바이러스와 캡틴V쓰으리 - 당신의 퍼스널 콤-퓨타를 지켜라!! : https://la-nube.tistory.com/557


이제 V3 365 Clinic의 4.0 새 버전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윈도우 10 빌드 19H2 (버전 1909)에서 설치하였습니다.





설치 과정은 전작인 3.1 버전과 비교하여 달라진 점이 보이지 않습니다.

사용권 계약의 내용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안랩 V3 제품의 클라우드 백신 기능에 해당하는 안랩 스마트 디펜스(ASD)입니다.

네트워크 참여 및 데이터 수집에 동의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전작인 3.1 버전은 C:\Program Files\AhnLab\V3Clinic30 이었는데,

새 버전은 C:\Program Files\AhnLab\V3Clinic40 을 사용하는군요.





설치의 마지막 단계인 제품 업데이트입니다. 이전 단계와 달리 시간이 좀 더 걸립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여기서부터 달라진 U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에 스마트 검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PC를 재시작해야 한다고 뜨네요.

본 리뷰와 추천 설정의 작성이 끝나는 대로 PC를 재시작하겠습니다.





유료 제품인만큼 사용자 인증은 당연히 있고요.





첫 화면이 나옵니다. 주요 변경 사항이 딱 나오네요.

1. 랜섬웨어 정밀 검사 기능 추가

2. 보안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UI 적용


오른쪽 하단에 권장 설정 알림도 뜹니다.





바탕화면에는 이렇게 아이콘이 뜹니다.

전작과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작업표시줄의 아이콘과 그 아이콘을 우클릭했을 때입니다.

아이콘은 전작과 달리진 부분은 없으며, 우클릭했을 때에 나오는 메뉴에서는

제일 밑에 안랩 V3 365 클리닉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부분이 추가되었습니다.





안랩 V3의 경우, 유료 제품부터는 자체적인 방화벽을 제공하기에

설치 시 윈도우 방화벽이 자동으로 꺼지게 됩니다.





V3 제품이 백신으로 설치되어 있으므로, 윈도우 디펜더 바이러스 백신은 자동으로 꺼집니다.

그리고 윈도우 방화벽 역시 꺼지고 그 자리를 V3 제품의 방화벽이 대신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살펴 봅니다.

먼저, 메인 화면으로, UI가 가장 많이 바뀌었습니다.





환경 설정입니다. PC 검사 설정 → PC 보안 → PC 실시간 검사에서는

전작에서 볼 수 없었던 '프로세스 메모리 진단 사용'이라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안랩에 따르면, '프로세스 메모리 진단 사용'은 V3 Lite 4.0과 V3 365 Clinic 4.0에 적용된 기능으로,

새로 생성되는 프로세스의 메모리 영역을 실시간으로 진단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메모리 상에서 활동하며 타 프로세스를 감염시키는 형태의 악성코드나 파일리스 형태,

혹은 암호화 및 난독화된 악성코드에 대한 진단 기능을 개선하기 위해 추가된 기능입니다.


이런 류에는 대표적으로 랜섬웨어가 있습니다.

즉, 랜섬웨어에 대한 진단이 전작보다 강화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평판 기반 실행 차단 사용'에서 전작의 경우 높음, 보통, 낮음으로 설정할 수 있었는데,

새 버전인 4.0에서는 이 부분이 사라지고 체크와 체크해제만 가능합니다.





정밀 검사와 예약 검사는 전작과 비교하여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정밀 검사에는 PC를 직접 검사할 때 사용되는 설정이 담겨 있습니다.

예약 검사 시에서도 정밀 검사가 수행되므로 서로 연관이 있는 부분이죠.





고급 설정 → 고급 검사와 클라우드에서도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V3 365 Clinic 4.0 새 버전에서의 추천 설정에 대해서는 뒷 부분에서 다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CD/USB 드라이브 자동 실행 방지'와 'USB 드라이브 자동 검사'는 USB 관련 악성코드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USB 드라이브의 '오토런' 악성코드가 있습니다.


'스마트 검사'는 변경 또는 새로 생성된 파일에 대해서만 검사하여 중복 재검사를 최소화하는 검사 방식입니다.

스마트 검사 기능을 설정하면, 윈도우 기본 설치 파일 및 최초 검사를 통해 안전성이 확보된 파일은 검사를 생략하므로 빠른 검사 및 정밀 검사 수행 시 속도를 월등히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후 변경 사항이 있는 파일에 대해서는 다시 검사를 수행하여 안전성을 확보합니다.


'V3 제품 보호'와 '부트 타임 V3 제품 보호'는 백신을 무력화할 수 있는 악성코드에 대한 대비책입니다.


'TrueFind(은폐형 악성코드 진단)'는 악성 루트킷과 같은 은폐형 악성코드를 진단하는 기술입니다.

은폐형 악성코드란 자기보호기법을 쓰는 악성코드인데, 응용 프로그램에서 그 존재를 알 수 없게 만드는 것은 물론

백신이나 전문 은폐 진단 툴까지 자신에게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기법을 쓰고 있어서 진단이 어렵습니다.


트루파인드는 다른 백신에서 흔히 말하는 루트킷 검사라고 봐도 됩니다.

루트킷이 은폐형 악성코드를 지칭하는 대명사가 될 정도로 유명하기 때문이죠.


'클라우드 진단 설정'은 뒤에 나올 Active Defense와 함께 안랩 V3 제품의 클라우드 백신 기능에 해당합니다.





검사 예외 설정에서는 검사 예외 대상과 검사 예외 악성코드가 탭으로 구분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원래는 위쪽에 검사 예외 대상, 아래쪽에 검사 예외 악성코드로 한 페이지에 들어 있었지요.





4.0 새 버전에 추가된 랜섬웨어 정밀 검사 기능입니다.

V3 Lite 무료 제품이 출시되었을 때는 이 기능이 BETA 딱지를 달고 있었는데,

어느 정도 안정화가 되었다고 판단한 것인지 BETA 딱지가 더 이상 붙어 있지 않습니다.


앱체크(AppCheck)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이 부분을 그대로 둘 지, 아니면 꺼야할 지 고민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앱체크의 랜섬웨어 방어 방식과 안랩의 방식은 서로 다르므로, 그대로 놔둬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안티랜섬웨어 → 랜섬웨어 보안 폴더 설정은 전작에서도 볼 수 있었던 기능입니다.

화면 구성에서 랜섬웨어 보안 폴더와 허용 프로세스가 검사 예외 설정과 유사하게 탭으로 구분되었습니다.

원래는 위쪽에 랜섬웨어 보안 폴더, 아래쪽에 허용 프로세스가 나와 있었습니다.





네트워크 보안 → 웹 보안 → 유해 사이트 차단과 파밍 사이트 차단은 전작과 비교하여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유해 사이트 차단은 Chrome 브라우저의 경우, 캐시를 삭제해야 유해 사이트 차단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나옵니다.

전작에서도 있었던 설명으로, 구글 크롬뿐만 아니라, Chromium을 기반으로 모든 브라우저에 해당되는 말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웨일, 오페라, 비발디, 브레이브, 그리고 새로 개발 중인 엣지까지 포함됩니다.


참고로 불필요한 사이트(PUS) 차단과 좀 더 세분화된 설정은 유료 제품만의 기능입니다.





네트워크 보안 → 침입 차단은 다음에 나올 개인 방화벽과 함께 대표적인 유료 제품만의 기능입니다.

네트워크 침입 차단과 행위 기반 침입 차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물론 전작에서도 있었던 기능이죠.





네트워크 보안 → 개인 방화벽입니다.

이 기능 때문에 무료 제품과 달리 윈도우 방화벽이 꺼지고 V3 유료 제품이 방화벽을 대신하게 됩니다.





액티브 디펜스(Active Defense)입니다.

앞에 나온 '클라우드 진단 설정'과 함께 안랩 V3 제품의 클라우드 백신 기능에 해당합니다.

V3 제품의 진단 성능 향상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혹시라도 이 기능이 꺼져 있는 경우에는 꼭 켜기 바랍니다!





기타 설정 → 사용 환경입니다.

전작과 비교하여 크게 달라진 부분은 없습니다.





다음은 PC 보안입니다.

메모리/프로세스, 부트 레코드, 시스템 드라이브를 포함한 PC 전체 영역을 검사하는 전체 검사가 있습니다.





감염되기 쉬운 영역을 선별하여 검사하는 빠른 검사도 있고요.





사용자가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여 검사하는 사용자 지정 검사도 있습니다.





PC 관리 → PC 최적화는 전작에서도 있었던 기능입니다.

CCleaner 등 제품에 주로 들어 있는 기능으로, 쓸모 없는 파일을 검색하여 지우는 역할을 하죠.





그 외에 PC 관리 → 프로그램 관리, ActiveX 관리, 툴바 관리가 보입니다.

PC에 설치되어 있는 프로그램, ActiveX, 툴바를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원하지 않는 것은 삭제도 할 수 있고요.





PC 관리 → 파일 완전 삭제입니다.

V3 제품 파일과 안랩 인증서를 가진 파일은 당연히 제거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앱체크(AppCheck)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에 상당히 주의해야 하는 기능입니다.

앱체크에서는 V3 제품의 파일 완전 삭제가 파일 파괴 행위이기 때문에 랜섬웨어의 경우와 같이 차단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사용할 때에는 앱체크의 실시간 보호를 잠시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서비스에는 유료 서비스와 무료 서비스가 있습니다.





먼저, 유료 서비스에서는 PC주치의가 보입니다.

원하는 시간대로 예약하여 원격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괜찮은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물론 굳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신청을 하지 않아도 되고요.





유료 서비스 → 자녀보호입니다. 자녀들은 상당히 싫어할 지도 모르는 기능이죠.

요즘 백신치고 이 기능이 없는 백신이 별로 없고, 심지어 윈도우 디펜더에도 들어 있습니다.





유료 서비스 → 명의도용차단입니다.

나이스(NICE) 신용정보라고 흔히 알려져 있는 한국신용평가정보(주)와의 제휴를 통해 공급되는 서비스입니다.

안드로이드와 iOS에 있는 NICE 지킴이라는 앱에서도 이 기능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 → V3 Zip 2.0입니다.

이 제품은 반디집으로 유명한 반디소프트의 SDK를 안랩이 구매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반디집 사용자에게는 굳이 필요하지 않은 제품이긴 하죠.





안티랜섬웨어 → 랜섬웨어 정밀 검사와 랜섬웨어 보안 폴더입니다.

이 중에서도 랜섬웨어 정밀 검사가 이번 4.0 버전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입니다.





네트워크 보안 → 의심 사이트와 네트워크 연결 상태입니다.





보안 기록 → 로그, 검역소, Active Defense입니다.

각종 이벤트 로그와 진단 로그 등을 볼 수 있으며, 바이러스로 진단되면 격리되는 검역소도 있습니다.

클라우드 백신 기능에 해당하는 액티브 디펜스의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인 화면에서 '보안 상태 설정'을 클릭하면 환경 설정을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클라우드 백신 기능에 해당하는 ASD 네트워크 참여가 꺼져 있는 경우에는 꼭 켜기 바랍니다!





메인 화면에 나오는 '랜섬웨어 보안 폴더를 사용해보세요.'에서는

랜섬웨어 보안 폴더 설정과 불필요한 프로그램(PUP) 검사 설정이 나옵니다.





수동으로 업데이트를 실행했을 때 나오는 업데이트 창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안랩 V3 365 클리닉 제품의 제품정보입니다.

전작인 3.x 버전과 달리 무료 제품과 유료 제품 둘 다 버전이 4.0이네요.

(전작에서는 무료 제품이 3.0, 유료 제품은 3.1 버전이었습니다.)


서비스 만료 날짜의 '2032년'을 보면 뭔가 기분이 좋습니다. (ㅎㅎ)



안랩 V3 365 클리닉의 4.0 새 버전은 안랩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 https://www.ahnlab.com/kr/site/product/productView.do?prodSeq=15


안랩 홈페이지에는 신규 버전 출시와 업그레이드에 관한 공지가 올라와 있습니다.

 - [공지] V3 365 클리닉 신규 버전 출시 및 업그레이드 안내

 - https://www.ahnlab.com/kr/site/support/notice/noticeList.do


한편, 안랩 홈페이지에서 CU 모바일 상품권을 선착순으로 주는 이벤트도 진행 중입니다.

 - https://v3clinic.ahnlab.com/v3clinic/site/event/jspPop2019_1104_index.do



이로써 안랩 V3 365 Clinic의 4.0 새 버전에 대한 리뷰를 마칩니다.

다음에는 'V3 365 Clinic 4.0 새 버전'에서의 추천 설정! 게시물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V3 365 Clinic 4.0 새 버전'에서의 추천 설정! : https://la-nube.tistory.com/753



::: 본 문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