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ecurity/리눅스 :: 정보

우분투 20.04 LTS 출시 전에 하는 스크린샷 투어

la Nube 2020. 4. 16. 12:51
반응형

우분투(Ubuntu) 20.04 LTS가 2020년 4월 23일에 정식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우분투 20.04 LTS의 코드네임은 Focal Fossa이며, 아직까지는 베타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 LTS : Long Term Support, 장기 지원(무료!)


리눅스 커널로는 커널 5.4를 사용하며, 그놈(GNOME) 3.36을 데스크탑 환경으로 채택하였습니다.

2025년 4월까지 5년 간 무료로 장기 지원되는 버전이며, 32비트(x86)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5년의 장기 지원이 끝난 후에는 ESM이라고 하여 5년의 추가적인 유료 지원 상품도 있습니다.


 * ESM : Extended Security Maintenance, 유료! 돈을 내시오!


(우분투 18.04 LTS도 2023년 4월까지 5년의 무료 지원이 끝나면, 5년의 추가적인 유료 지원이 따로 있습니다.

한편, 리눅스민트 19.x는 유료 지원이 따로 없기 때문에, 2023년 4월에 5년 간 지원을 끝으로 지원이 종료됩니다.)





omg! ubuntu!에서 우분투 20.04 LTS의 스크린샷을 공개하여 그것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https://www.omgubuntu.co.uk/2020/04/ubuntu-20-04-screenshot-tour )


설치 과정의 모습은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네요.





우분투 20.04 LTS의 설치가 완료되면, 사용자는 이전보다 개선된 로그인 화면으로 안내됩니다.





비밀번호 입력 칸의 모습이 조금 바뀌었으며,

세션을 바꾸는 기능은 화면 오른쪽에 작게 만들어졌습니다.





로그인이 완료되면 처음으로 맞이해주는 것은 바로 온라인 계정에 연결하는 환영 문구일 것입니다.

이전과 달라진 부분은 없으며, 굳이 온라인 계정에 연결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분투 20.04 LTS에서는 깔끔하고 최소한의 아이콘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과 휴지통 폴더의 아이콘만 바탕화면에 기본적으로 나타나며, 안 보이게 숨길 수도 있습니다.

바탕화면에는 Focal Fossa의 마스코트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우분투의 Yaru GTK와 그놈 셸(GNOME Shell) 테마 기능의 개선된 모습이 눈에 들어옵니다.

특히, 켜고 끄고 선택할 때의 스위치와, 소리와 밝기 조절 바에 보라색이 입혀져 있습니다.





달력 위젯과 앱 알림 배너 부분이 이전보다 조금 커졌다고 합니다.





새로운 '다크 모드' 설정이 추가되어 우분투에서도 이제 다크 모드를 쓸 수 있습니다.

다크 모드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눈이 덜 아프겠네요.

해당 설정은 Settings -> Appearance 패널에 있다고 하네요.





그놈(GNOME) 개발자들이 'Authentication Required' 창의 레이아웃을 수정하여

UI에서 뒷부분은 흐려지고, 비밀번호 입력 칸은 잘 보이게끔 해놓았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의 입맛대로 모아 놓을 수 있는 앱 폴더 기능도 수정되었습니다.

앱 폴더를 눌렀을 때 화면 정중앙에 나타나도록 조정을 했으며, 애니메이션 효과도 수정했다고 하네요.





애플리케이션 화면에서 보이는 검색 결과도 그룹별로 나누어 좀 더 보기 쉽게 했습니다.





해상도가 높은 디스플레이에서는 Fractional Scaling이라는 기능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125%, 150%, 175%, 200% 이렇게 확대해서 화면을 볼 수 있는 기능으로 생각됩니다.

Settings -> Screen Display 패널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하네요.





Settings -> About 패널의 디자인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다만, 커널 버전을 이전과 달리 보여주지 않아서 실망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우분투의 화면 잠금 기능에서는 사용자에게 별도의 화면 잠금용 배경화면을 선택하라고 하지 않게 되었다네요.

그 대신, 바탕화면에 사용된 배경화면을 매우 진하게 처리하여 위와 같이 색감만 남게 했습니다.





우분투 20.04 LTS로 올라오면서 주요 소프트웨어에서는 변화가 없다고 합니다.

Snap 버전의 우분투 소프트웨어가 기본값으로 잡혀 있으며,

Flatpak 앱을 설치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Repo 버전 설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계산기, 캐릭터, 로그(Logs)의 Snap 버전은 삭제되었으며,

대신 Repo 버전으로 교체되어 설치되어 있습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와 썬더버드, 그리고 리브레오피스의 최신 버전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달력, 할일(To-Do), Shotwell 사진 관리자와 같은, 오픈소스 앱들도 새로운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우분투 20.04 LTS에 깔려 있는 그놈(GNOME) 3.36에서는

화면 오른쪽 상단의 메뉴에 '절전(Suspend)'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스템 종료할 때 뜨는 메시지가 화면 가운데에 오게끔 바뀌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https://www.omgubuntu.co.uk/2020/04/ubuntu-20-04-screenshot-tou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