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ecurity/리눅스 :: 정보

리눅스민트 데비안에디션(LMDE) 3 Cindy, 2018년 1분기

la Nube 2017. 10. 27. 19:15
반응형

리눅스민트에서는 우분투가 사라질 경우를 대비하여 우분투가 아닌 데비안에 기반하는 LMDE라는 배포판을 만들어 오고 있습니다. 그와 동시에 많은 프로젝트와 기술 개발에 있어 리눅스민트 밖에서의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우분투 기반의 리눅스민트와는 다른 별개의 배포판을 계속하여 지원해오고 있습니다.


LMDE는 Linux Mint Debian Edition의 약자로,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리눅스민트에서 만든, 우분투가 아닌 데비안에 기반하는 배포판임을 의미합니다. LMDE는 현재 데비안 8 Jessie에 기반하여 만든 LMDE 2가 나와 있었는데, 올해 6월에 데비안 9 Stretch가 출시됨에 따라 다음 버전인 LMDE 3의 출시에 대하여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하여 리눅스민트 블로그에서 공식적으로 밝힌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LMDE 3의 코드네임은 Cindy가 될 것입니다.


LMDE 2가 Betsy라서, 다음 코드네임은 알파벳 C로 시작할 것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2. LMDE 3는 데비안 9 Stretch에 기반하여 나올 예정입니다.


베이스가 되는 데비안 버전도 데비안 9 Stretch가 될 것으로 이미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고 있었지요^^

따라서 LMDE 3에서 사용하게 될 커널 역시 현재 데비안 9 Stretch에서 사용하는 커널 4.9 버전이 될 것입니다.


3. LMDE 3는 2018년 1분기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일정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내년 1분기에 나올 것이라고 하니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군요.

그리고 올해 12월에는 리눅스민트 18.3 Sylvia도 나올 예정이지요^^


4. LMDE 3는 Cinnamon(시나몬) 3.8을 탑재한 버전만 출시될 예정입니다.


리눅스민트는 시나몬, MATE(마테), Xfce, KDE의 4가지 버전으로 출시해왔고,

(그 중에서 KDE 버전은 이제 리눅스민트 19부터 사라지게 되지요 ㅠㅠ)

LMDE 2에서는 시나몬과 마테, 오직 2가지 버전으로만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는 2가지 중에서 마테가 사라지고, 시나몬만 남게 되었네요. ㅠㅠ

10년 된 노트북에 LMDE 2 마테 32비트가 깔려 있는데, 좀 아쉬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LMDE는 그 기반이 되는 데비안의 Full지원과 장기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데비안 8 Jessie로 만든 LMDE 2는 2018년에 Full지원이 종료되며, 2020년에 장기지원이 종료됩니다.

그리고 내년에 나오게 될 LMDE 3는 2020년에 Full지원이 종료되며, 2022년에 장기지원이 종료됩니다.



<참고>

https://blog.linuxmint.com/?p=34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