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ecurity/모바일 (Android, iOS)

갤럭시 S4 Active SKT + MagMa PCE (Android 6.0.1)

la Nube 2019. 1. 2. 18:00
반응형




NXTeam의 MagMa 롬 중 PCE 버전을 갤럭시 S4 Active SKT 모델에 올려보았습니다.

https://forum.xda-developers.com/galaxy-note-3/development/rom-magma-nx-rom-t3508672


이 버전은 PCE, 즉 평창에디션입니다.

부팅화면도 갤럭시 노트8 평창에디션으로 뜨고,

폰 환경설정의 디바이스 이름에서도 갤럭시 노트8로 나옵니다.

아마도 갤럭시 노트8 평창에디션을 포팅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안드로이드 마시멜로 6.0.1 이며, 안드로이드 보안패치수준은 2016년 9월 1일입니다.

아울러 UX는 Samsung Experience 8 버전을 사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모델번호는 SHV-E470S가 아닌 SM-N950F로 되어 있습니다.


설치 순서는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 공장 초기화 또는 오딘 사용 전에는 반드시 디바이스암호화를 해제해야 합니다.


1. 폰을 다운로드모드로 해놓고 PC와 연결

2. 오딘을 이용하여 순정 롬(초기화 롬)으로 되돌림 (Auto Reboot 체크해제)

   (Auto Reboot을 체크해제하지 않았다면, 재부팅에 대비해 홈키+볼륨상+전원키 준비할 것)


 * 사용한 오딘은 Odin3_v3.13.1 입니다.


3. 다시 다운로드모드에서 오딘으로 recovery.tar (TWRP 3.0.0-0 for S4 Active) 설치 (AP로 넣음)

4. 폰과 PC 연결 해제

5. 리버커리모드 TWRP에서 SD카드에 EFS 백업

6. 리버커리모드 TWRP에서 시스템, 데이터, 달빅 캐시, 캐시 Wipe 및 인터널 스토리지 Wipe

   (Wipe 전 Mount 메뉴에서 MTP Diasble로 만들고, Wipe 후 다시 MTP Enable로 변경)

7. 폰과 PC 연결하여 zip, apk 파일들 받아옴, 다 받으면 다시 연결 해제


 * TWRP에서는 MagMa 롬이 설치되지 않았습니다.


8. 다시 다운로드모드에서 오딘으로 E470S_Philz_Touch_Recovery_6.12.8.tar 설치 (AP로 넣음)


 * Philz Touch에서는 MTP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9. 리커버리모드에서 커널 gugu0das_kernel-TW-M-jactivelteskt-Release-5.zip 설치


 * 10번에서 커널이 설치되지 않는 문제가 있어 3번부터 다시 하여 커널부터 설치하였습니다.


10. 롬 MagMa_PCE_XDA_FB.zip 설치


 * 롬 설치 과정에서는 다음과 같이 선택하였습니다.


   - 롬 전체 설치 /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
   - 갤럭시 S4 Active KT/SKT
   - gugu0das R5 (SHV-E470)
   - SKC (SKT-CSC)
   - Samsung Cloud, Accessibility
   - 시스템UI 선택 : 기본 그대로
   - 앱 패키지 선택 설치.삭제 : 듀얼 스피커 스테레오 사운드만
   - 갤럭시 N7 Camera
   - Sound Alive (default)
   - GPS : 대한민국
   - 루팅 : 선택 안함
   - No Wipe


11. Magisk-v18.0.zip 설치


 * 10번에서 루팅을 선택하지 않았음에도 일부 앱들이 루팅을 하였다고 감지합니다.

   그래서 Magisk Hide 기능을 쓰고자 결국 루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12. 리커버리모드에서 달빅 캐시, 캐시 Wipe

13. 재부팅


 * 갤럭시 노트8이 나오는 부팅 화면에서 약 2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14. After booting up in settings wizard, Be sure uncheck diagnostic data.


15. MagiskManager-v6.1.0.apk 설치


 * 11번에서 구버전의 Magisk는 Magisk Manger를 같이 깔아줬는데 이번에는 안 없길래 직접 설치했습니다.


16. BusyBox Free 앱을 통해 BusyBox 제거


17. Evozi의 Device ID 앱을 설치하고 그 앱에 나오는 Google Service Framework (GSF)의 Android ID를 다음의 홈페이지에 등록하였습니다.

https://www.google.com/android/uncertified/



<실제 사용기>


저는 커스텀 펌웨어를 공기계에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18일에 설치하였는데, 2주 가까이 된 현재까지 상당히 만족스러운 롬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사용해본 커스텀 펌웨어 중에서는 제일 마음에 듭니다.


다음 MagMa 롬은 VX3 버전이라고 합니다. 차기 버전도 상당히 기대됩니다.

(개인적으로 VX3 버전은 갤럭시 노트9의 포팅이라면 좋을텐데라는 생각도 해봅니다.)


롬을 만드는 NXTeam과 커널을 만드는 gugu0das 님에게 감사드립니다!



<발견한 버그>


설치 과정에서는 언급한 9번 및 11번과 관련된 문제가 제일 먼저 보입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는 경우에 마치 QoS에 걸린 것처럼 속도가 약 500KB/s를 넘지 못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환경) 대략 10번의 시도 중에 8, 9번 정도가 이런 문제가 있습니다.


와이파이 환경에서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앱을 다운로드할 때 공기계임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데이터 절약' 알림이 계속 뜹니다. '모바일 데이터 절약(큰 파일을 모바일 네트워크로 다운로드하면 추가요금이 부과...)' 이 알림을 누르면 '데이터 초절약 모드'가 나옵니다.


디스플레이 - 상태표시줄 추가 설정 - 실시간 네트워크 속도를 체크해도 작동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연결 - 데이터 사용 - 실시간 네트워크 속도를 체크해야 상태표시줄에 속도가 보입니다.

Smart Manager에서 '지금 최적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지금 최적화 후, '저장공간'에 가면 불필요한 데이터가 그대로 남아 있어 다시 '지금 정리'를 눌러야 합니다.
아울러 '배터리'에서 앱을 항상 수면 모드로 전환하게 만드는 설정은 원래 없는 것인지 보이지 않네요.

커스텀 펌웨어라서 그러하겠지만, Samsung Music의 최신 버전을 쓸 수 없습니다. 아쉬운 부분이죠.


커스텀 펌웨어 공통 사항입니다만,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Netflix 앱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apk 파일을 직접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커스텀 펌웨어들에서는 늘 그러하듯 디바이스암호화를 하기가 꺼려 집니다.
개인적으로 폰이 디바이스암호화 과정에서 뻗는 문제를 항상 겪어서 그렇습니다.

(이 부분은 확인이 필요하지만, 전체 과정이 너무 오래 걸리는 관계로 포기했어요.)



Updated:

2019년 1월 3일 경, 블루투스를 사용하고자 기기에서 블루투스를 처음으로 켰습니다.

블루투스가 꺼졌다가 켜졌다를 계속 반복하며, 아예 끌 수조차 없는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이전에는 없었던 증상인 와이파이도 같이 꺼졌다 켜졌다 하기 시작했습니다.

기기를 재부팅해도 계속 반복됨에 따라, 혹시나 해서 PCE 버전에서 VX1 버전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그러나 VX1 버전에서도 역시 위와 동일한 증상이 나타났습니다.

모 커뮤니티 검색 결과, 갤럭시 S4 Active에서 해당 증상에 대한 내용이 이미 있었음을 인지하였습니다.

따라서 상당히 아쉽지만, 2019년 1월 4일 부로 MagMa 롬의 사용을 중단합니다.




::: 본 문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