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 Security/모바일 (Android, iOS)

Android용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 크롬 + 광고차단

la Nube 2018. 11. 21. 17:30
반응형



이번에 소개할 Android용 웹브라우저는 브레이브(Brave)입니다.

브레이브는 구글 크롬과 함께 대표적인 크로미움(Chromium) 기반의 브라우저입니다.

크로미움 기반의 브라우저로는 크롬 외에 삼성 인터넷, 네이버 웨일, 얀덱스, 오페라, 비발디 등이 있습니다.


브레이브는 자바스크립트 언어의 창시자이자, 파이어폭스로 유명한 모질라 프로젝트의 공동 창립자인 Brendan Eich가 세운 Brave Software에서 만든 웹브라우저입니다. (굳이 국적을 부여한다면 미국이 되겠습니다.)


브레이브는 크롬이 자랑하는 편의성 및 보안성과 파이어폭스에서 추구하는 프라이버시 보호가 함께 하는 웹브라우저입니다.

그래서 광고와 추적기(트래커) 차단 외에도 HTTPS를 HTTP보다 우선 사용하게 하고, 광고 및 추적에 사용되는 제3자 쿠키를 막고, 웹사이트들이 디지털 지문을 수집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편, 크롬은 2018년 10월 29일에 70.0.3538.80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스크린샷은 안드로이드 5.0.1 롤리팝이며, 실사용은 안드로이드 7.0 누가에서 하고 있습니다.)





크롬은 위와 같이 첫 화면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이버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브레이브는 2018년 11월 1일에 70.0.3538.80 버전으로 올라왔습니다.

크롬의 70.0.3538.80 업데이트 후, 3일 만에 업데이트가 완료된 것이죠.


크로미움 기반의 브라우저 중에서 크롬의 업데이트를 가장 잘 따라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크롬의 보안 패치를 가장 잘 준수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브의 첫 화면은 이렇게 생겼습니다.


광고가 차단된 횟수, 추적기가 차단된 횟수, HTTPS를 우선 사용하게 한 횟수,

그리고 번역이 잘못되어 있지만 '저장됨'이 아닌 절약된 예상 시간이 나와 있습니다.





북마크를 사용한 경우에는 최근 북마크를 보여주기도 합니다.





네이버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나옵니다.

크롬과 비교하여 다른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유일하게 다른 점이 있다면 바로 오른쪽 위의 브레이브 아이콘입니다.

현재 웹사이트에서 무엇을 차단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차단과 관련해서는 개별적으로 제어도 가능합니다.

다만, 스크립트 차단은 쓰지 않는 것이 좋으며, 기본값으로도 꺼져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 기능을 쓰면 웹사이트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메뉴 구성도 크롬과 다르지 않습니다.





사생활 보호 모드라고도 하는 비공개 모드도 지원합니다.

비공개 모드에서는 덕덕고가 기본 검색 엔진으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설정에서 구글이나 네이버, 또는 StartPage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특이한 것이 있다면 바로 '종료' 버튼입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브레이브가 종료될 뿐만 아니라, 최근 사용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도 사라집니다.

그야 말로 진짜 종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설정도 크롬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개인정보에 들어가면 크롬의 설정 외에 브레이브만의 특별한 설정들이 보입니다.





특히, HTTPS 우선 사용, 추적 보호 모드, 광고 차단, 지역 광고 차단, 지문 보호 등 5가지 기능은 반드시 켜는 것을 권장합니다. 프라이버시 보호를 내세우는 브레이브의 핵심 기능에 해당합니다.









접근성, 사이트 설정, 언어, 다운로드 모두 크롬과 거의 같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것만 보더라도, 최대한 순정 크롬을 그대로 쓰고자 한 노력이 보입니다.

따라서 기존에 크롬을 쓰던 경우에는 별다른 적응 기간 없이 바로 사용도 가능할 정도입니다.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 크롬의 동기화 같은 기능이 아직 구현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현재 개발사에서 데스크탑 버전의 동기화 기능을 테스트 중이라, 안드로이드 버전에도 구현되려면 다소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입니다.


참고로 홈페이지에서 APK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애드가드(AdGuard)와도 잘 맞습니다.

태생이 크롬 베이스라서, 크롬이랑 잘 맞는 애드가드와 잘 맞을 수 밖에 없지요.


 * 다운로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brave.browser




::: 본 문서의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

반응형